즐겨찾기+  날짜 : 2022-07-12 오전 09:16:1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뉴스

김병욱 국회의원, “독도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에 교육부도 적극 나서야!”


정윤락 기자 / 입력 : 2021년 10월 23일
김병욱 국회의원 국회 교육위원회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독도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자는 주장를 하고 있다.
지난 21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독도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은 “정부가 조용한 외교로 독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부족하다”며 “유은혜 장관과 교육부가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10월 25일은 고종황제가 1900년 대한제국칙령 제41호에서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하면서 역사적·국제법적으로 우리 땅임을 밝힌 날로, 현재 민간에서 독도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또 김 의원은 “교육부가 동북아역사재단을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기도 한데, 독도에 대해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교육부는 교육청에서 독도 관련 수업들을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경북교육청에서 하고 있는 독도 관련 교육들을 다른 교육청에서도 공유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유은혜 장관은 “독도의 날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은 절차와 시간이 필요해보이지만 독도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하는 것은 교육부와 동북이역사재단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독도관련 교육 또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잘 챙겨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18일, 10월 25일을 독도의 날로 지정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교육부 국정감사] 주질의 녹취록

<독도의 날 국가기념일 제정에 교육부도 적극 나서야!>
김병욱 의원:

10월 25일이 독도의 날입니다. 알고 계시죠?

근데 이게 민간에서 지정한 날이고, 그날을 독도의 날로 지정한 것은 1900년에 고종황제가 독도를 울릉도에 부속시킨 칙령을 반포한 날이 10월 25이라고 해서, 그날을 이제 독도의 날로 민간에서 기념하고 있고.

경북도 같은 경우는 조례를 통해서 그날을 울릉군민의 날로 지정해놨습니다.

그래서 제가 법을 발의하기도 했습니다만, 이제 우리 정부도 조용한 외교로 독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요. 오히려 정부에서 독도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동북아역사재단을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기도 하고 독도에 관해서 학생에게 교육하는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장관님과 교육부가 독도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생각인지요?

유은혜 교육부 장관:
의원님 그런 취지를 저희가 관련 기관에 전달하고 협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독도의 날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은 절차와 시간이 필요해보입니다만, 그 날을 계기로해서 독도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하는 것은 저희가 동북아역사재단과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정윤락 기자 / 입력 : 2021년 10월 23일
- Copyrights ⓒ대한독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포토뉴스
독도 커뮤니티
울릉군, 관광객 10만 명 방문 기념 이벤..  
“울릉군, 출산장려금 지원 대폭 확대”  
울릉라이온스클럽 , 이웃돕기 물품 기부  
10월 25일 독도의 날  
울릉약소고기 판매업소 알림  
2017년 하반기 주민정보화교육 강좌 안..  
울릉약소고기 판매업소 알림  
교육청소년
제호 : 대한독도신문 / 명칭 : 인터넷신문 / 주소 : 경북 포항시 북구 양학로 44-1
회장 김동욱 / 발행인 : 정경애 / 편집인 : 이상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상민 / 등록번호 : 경북 아00439
등록일자 : 2017년 09월 11일 / mail : kdodo815@naver.com / Tel : 054-275-9991 / Fax : 054-275-9991
Copyright ⓒ 대한독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841
오늘 방문자 수 : 576
총 방문자 수 : 9,382,600